메뉴

경상풍류(慶尙風流), 영남 풍물굿의 멋과 흥

URL복사

12월 3일 일요일 오후 5시, 부산 금정문화회관 은빛샘홀
(사)한국메세나협회 예술지원 매칭펀드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풍물굿패 소리결이 2023을 마무리하면서 경상풍류(慶尙風流)를 선보인다. 경상풍류는 풍물굿패 소리결이 지역색을 가미한 전통예술공연 컨텐츠로, 경상도 풍물굿의 멋과 흥을 고스란히 담아낸 작품이다.

 

12월 3일 일요일 오후 5시 금정문화회관 은빛샘홀에서 진행되며 삼도 설장구 가락, 삼도 사물놀이 가락, 판소리, 영남외북춤 쌍무, 창작춤 변사또 愛, 풍물판굿으로 구성된다.

 

 

삼도 설장구 가락은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타악기인 장구만으로 연주되는 연주작품이다. 전통 풍물굿에서 뛰어난 설장구들의 가락을 한데 모았다. 소리결의 설장구 연주는 긴장과 이완을 극대화하여 음악적 완성도를 한층 더 높여내었다.

 

이어서 이어지는 삼도 사물놀이 가락은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사물놀이 연주이다.  경상도 지역 색채가 강한 소리결의 사물놀이는 꽹과리 타법이 분명하면서도 부드럽고, 장구는 궁과 열의 조합으로 그 가락이 무한히 확장된다. 특히 북춤이 발달한 경상도에 걸맞게 북가락의 쓰임이 다양하게 강조되어 기존의 사물놀이 연주와는 차별화된 멋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을 징의 부드러운 음색으로 모두 감싸 안아 하나의 음악으로 완성한다.

 

영남 외북춤은 금회북춤을 바탕으로 경상도 지역의 다양한 외북춤 사위와 가락을 습득하고 연구하여 구성한 작품이다. 이번에 2인무(쌍무)로 새롭게 구성하여 영남지역 북춤의 화려함과 멋스러움은 물론, 쌍무(2인무)가 보여주는 호흡의 어울림과 섬세한 춤 선도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

 

풍물굿패 소리결 결성 초기부터 함께해 온 김인수, 이은규 단원을 비롯해, 구지연, 황예솔, 김한 단원이 이번 연주에 참여하는데, 단원들의 2세인 김수현 양도 설장구, 사물놀이 연주에 참여한다.

 

 

또 다른 소리결 단원 2세로 무용을 전공한 김재현씨의 창작춤 <변사또 愛>는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춘향전의 이야기를 조금 다른 시각으로 유쾌하게 해석한 작품이다.


마지막으로 전통예술 공연의 꽃이라 할수 있는 풍물 판굿이 펼쳐진다. 머리에 상모를 쓰고 돌리는 퍼포먼스와 악기연주, 춤, 소리가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예술이다. 한국 전통예술의 호흡과 발림을 하나로 모아놓은 공연으로, 흥과 신명을 더해주며 무대를 마무리할 것이다.

 

 

이 공연은 (사)한국메세나협회의 예술지원 매칭펀드 프로그램으로 선정되었으며, ㈜고려중기공사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관람을 원하는 사람은 금정문화회관 홈페이지에서 관람신청 및 예매를 하면 된다. 공연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풍물굿패 소리결(051-512-6153/010-8518-5569)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