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아트 편집부 | 계절의 경계가 흐릿해진 시대라지만, 11월의 마지막 날이 주는 무게감은 여전하다. 옷깃을 파고드는 찬 공기에 마음마저 움츠러들 때, 서로의 체온으로 공간을 데우는 공연이 열린다. 오는 2025년 11월 30일(일) 오후 5시, 수원 행궁동의 숨은 아지트 ‘D.O.T(디오티)’에서 열리는 <겨울을 준비하는>이다. 독립서점 ‘딱따구리 책방’의 남수가 기획한 이번 공연은 세 명의 싱어송라이터가 각자의 시선으로 포착한 삶의 단면들을 노래로 엮어낸다. 20석 한정이라는 소규모 좌석 배치는 이 공연이 단순한 관람을 넘어, 연주자와 관객이 하나의 공기를 공유하는 ‘대화’의 장이 될 것임을 예고한다. 공간의 미학: 날 것의 소리를 품은 아지트, D.O.T 공연이 열리는 D.O.T(디오티)는 수원의 핫플레이스 행궁동 골목 깊숙한 곳, 지하 1층에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배경음악을 깔아두는 평범한 술집이나 정적인 LP 바가 아니다. 문을 열고 계단을 내려가는 순간, 지상의 소음은 차단되고 오직 음악에만 몰입할 수 있는 묵직한 공기가 흐른다. D.O.T는 ‘펍(Pub)’이라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베이스로 하되, 본질은 ‘라이브 공연장’에 닿아 있다.
뉴스아트 편집부 | 한 해의 끝자락, 숨 가쁘게 달려온 우리에게 진정한 위로와 깊은 사색의 시간이 절실한 계절이다. 여기, 30여 년의 세월 동안 한결같이 삶의 가장 낮은 곳을 향해 노래를 불러온 한 예술가가 있다. 그의 이름은 이지상. 오는 2025년 12월 7일 오후 5시, 서울 가빈아트홀에서 열리는 그의 콘서트 <외로우니까 사람이다>는 단순한 공연을 넘어, 한 사람의 치열했던 삶과 철학이 녹아든 음악적 자서전이자, 우리 모두를 위한 따뜻한 위로의 장이 될 것이다. 시대의 부름에 응답한 청년, 삶을 노래하는 가객이 되다 이지상의 음악적 뿌리는 1990년대, 민주화의 열망이 뜨겁게 타오르던 대학가에 닿아있다. 전대협 노래단 준비위원회와 서총련 노래단 '조국과 청춘'의 일원이었던 그는 '통일은 됐어', '내가 그대를 처음 만난 날' 등을 통해 시대의 부름에 응답했다. 그의 노래는 광장의 함성이었고, 역사의 한복판을 관통하는 선언이었다. 하지만 그는 과거의 영광에 머무르지 않았다. 세상이 변하고 시대의 과제가 달라짐에 따라, 그의 시선은 더 넓고 깊은 곳으로 향했다. 화려한 스포트라이트 대신, 그는 우리 사회의 가장 아픈 그늘을 찾아 나섰다. 일본군
뉴스아트 편집부 | "펑크는 죽지 않았다, 다만 포크가 되었을 뿐." 한때는 날 선 펑크록으로 세상을 향해 고함치던 뮤지션이 이제는 통기타 하나에 의지해 낮은 목소리로 상처받은 이들을 위로한다. "당신의 삶이 노래가 됩니다." 작지만 위대한 사람들의 곁을 지키며 그들의 서사를 블루스로 써 내려온 '출장 작곡가'도 있다. 오는 2025년 11월 9일 일요일 저녁 7시, 수원 행궁동의 소박하지만 단단한 라이브 클럽 '도트(d.o.t)'에서 결코 평범하지 않은 두 음악가의 이야기가 교차한다. 바로 유동혁과 '김동산과 블루이웃'의 이야기다. 이들의 만남은 한국 인디씬의 진솔한 현재와 음악이 지닌 힘을 증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상실의 아픔을 딛고 선 '펑크포크', 유동혁 공연의 포문을 여는 유동혁은 그의 음악 여정 자체가 한 편의 드라마다. 그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 활동하며 한국 인디씬에 강렬한 족적을 남긴 펑크록 밴드 '요괴인간'의 멤버였다. 과격한 디스토션 기타와 사회에 대한 거침없는 메시지, 기괴한 분장과 무대 매너로 무장했던 '요괴인간'은 그 시절 펑크 키드들의 심장을 뛰게 했다. 2015년 발표한 마지막 앨범 『펑크가 뭐가 나빠』는 그들의 저항
뉴스아트 편집부 | 과거 대한민국 철강 산업의 심장이었던 서울 문래동이 오는 11월, 강철보다 단단한 사운드로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대한민국 신진 메탈 뮤지션들의 대표적인 등용문으로 자리 잡은 ‘아이언맨스페셜 시즌 6’가 11월 22일과 23일 양일간 문래동 라이브 클럽 ‘후케즈(Hukez)’에서 개최된다. ‘철보다 단단한 사운드, 불보다 뜨거운 열정’이라는 슬로건 아래, PanzerKorps, Ashbringer, 미친딸랑이 등 국내외 19개 팀이 무대에 올라 다채로운 메탈 음악의 향연을 선보인다. 문래동과 헤비메탈의 만남은 우연이 아니다. 쇠를 깎고 다듬는 소리가 가득했던 이곳의 산업적 유산은 헤비메탈 장르가 가진 묵직하고 날카로운 사운드, 저항적인 이미지와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이러한 지역적 특성에 착안한 ‘문래메탈시티(Mullae Metal City)’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작된 ‘아이언맨스페셜’은 영화 ‘어벤져스 2’ 촬영지로 유명해진 문래동의 골목에서 출발했다. 페스티벌은 기성 무대에서 기회를 잡기 어려웠던 차세대 메탈 뮤지션들에게 소중한 공연 기회를 제공하고, 뮤지션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씬(scene)을 함께 일구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뉴스아트 편집부 | '청계천 8가'의 민중가수 손현숙이 철학자 니체의 사유를 품고 전국 순회공연의 여정을 이어가고 있다. 소규모 공간에서 관객과 삶을 나누며 시대정신을 노래하는 그의 음악은 힙합을 넘어 철학까지, 끊임없는 진화를 증명한다. 노동 현장에서 철학의 무대로, 시대를 관통하는 손현숙의 끝나지 않는 노래 유랑이 다시 시작되었다. 민중가수 손현숙이 철학자 니체의 사유를 담은 2025년 지역 순회 콘서트를 이어간다. 1990년대 민중 록그룹 '천지인'의 보컬로 대중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 손현숙은 2024년 대구, 울산, 광주, 정선, 서울 공연에 이어 올해 수원, 제천, 군포를 거쳐 가을을 맞아 세 차례의 콘서트를 더 개최한다. 10월 26일 성남 마녀의 숲, 10월 29일 부산 서면시장, 11월 5일 제주 삼달다방으로 이어지는 이번 순회공연은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린 차별화된 무대로 관객들을 만난다. 손현숙의 지역 순회 콘서트는 대형 공연장이 아닌 관객과 가까이 호흡할 수 있는 작은 공간에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시사 전문지 인터뷰에서 서현주 기자는 "작은 무대, 깊은 울림. 손현숙은 가까이 다가온다"며 "크지 않은 공연장, 적지 않은 사람들의 마음
뉴스아트 편집부 | 수원에서 공연과 중고 거래를 결합한 독특한 형식의 문화행사가 열린다. 오는 11월 23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수원시 팔달구 화서문로 소재 지하 공연장 DOT에서 개최되는 '수원 사운드 마켓'은 뮤지션들이 직접 사용하던 악기로 공연한 뒤 그 자리에서 경매로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기존 공연과 플리마켓의 경계를 허문 실험적 시도로 주목받고 있다. 출연 팀들은 세팅 시간을 포함해 10~15분 동안 공연을 펼친 뒤, 무대에서 사용한 악기나 음향장비를 즉석에서 경매에 부친다. 관객들은 공연을 감상하면서 동시에 판매 물품을 둘러보고 흥정할 수 있어, 공연장 전체가 하나의 살아있는 장터로 변모하는 셈이다. 이는 관객이 경매에 직접 참여하며 뮤지션과 실시간으로 교류하는 능동적 경험을 제공한다. 행사의 가장 큰 특징은 출연 조건 자체가 판매 물품 보유와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다. 무대에 서기 위해서는 최소 1개 이상의 판매 물품을 준비해야 하며, 이는 공연과 거래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이 행사만의 독특한 규칙이다. 공연 중에도 관객들이 자유롭게 물건을 구경하고 흥정할 수 있어, 전통적인 공연장의 정숙한 분위기와는 사뭇 다른 활기찬 에너지
뉴스아트 편집부 | 2025년 10월 15일부터 28일까지 57th 갤러리에서 서울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열리는 칡뫼 김구 작가의 개인전 ‘황무지, 유령의 벌판’은 우리 시대의 어두운 이면을 예리하게 포착하고 고발하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작가는 분단된 현실과 자본주의의 폐해 속에서 신음하는 인간 군상의 모습을 통해 오늘날 한국 사회가 직면한 총체적 파국을 ‘황무지’와 ‘유령의 벌판’이라는 상징적 공간으로 그려낸다. "나는 내 눈에 보이는 세상을 그릴 뿐이다" 칡뫼 김구는 작가 노트를 통해 자신의 예술이 "내가 사는 세상의 이야기"이자 "시대의 모습이자 기록"임을 분명히 한다. 그는 동서양이나 장르, 스타일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이 목격한 세상의 본질을 담아내고자 한다. 작가는 그림의 기원을 반구대 암각화에서 찾으며, 예술의 본질이 감각적 표현을 넘어 공동체의 가치와 삶의 이야기를 구현하는 데 있음을 강조한다. 그에게 그림은 허공으로 사라지는 말을 붙잡아두는 이미지이자, 이야기 그 자체이다. 작가가 바라보는 세상은 "분단의 세상이고 문명의 세례 아래 신음하는 인간들이 살고 있"으며, "자본에 휘둘리는 낙오자가 보이고 우리가 만든 가짜희망 우상의 세계이며 그로 인해
뉴스아트 편집부 | 국내 최대 규모의 장애인 문화예술 축제인 '2025 장애인문화예술축제 A+ Festival'의 일환으로, 마음소리예술단 사회적협동조합이 특별한 오페라 공연을 무대에 올린다. 발달장애인과 시각장애인 예술가들이 주역으로 참여하는 모차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이 오는 9월 24일 수요일 오후 4시, 충정로역 모두예술극장에서 단 한 차례 공연된다. 이번 공연은 전석 선착순 무료로 진행되어 더 많은 관객에게 감동의 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느리지만 한 걸음씩, '달팽이들의 오페라'가 펼치는 유쾌한 반란 '달팽이들의 오페라'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이 작품은 발달장애인들의 특성에 맞춰 각색되었다. 아리아와 이중창, 합창 등은 이탈리아어 원어로 노래하고, 대사는 연극적 요소를 가미해 관객의 이해를 돕는다. 특히 발달장애인 연주자들이 직접 기악 반주에 참여하고 전문 성악가와 연주자들이 함께 호흡을 맞추며 장애와 비장애의 경계를 허무는 조화로운 무대를 만들어낸다.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은 18세기 스페인을 배경으로, 결혼을 앞둔 하인 피가로와 수잔나가 영주인 알마비바 백작의 '초야권' 횡포에 맞서 재치 있는 계획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유쾌한 이야기다.
뉴스아트 편집부 |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개인이 느끼는 심리적 괴리감을 독특한 회화 언어로 번역해온 작가 에스까페아르가 서울 종로구 갤러리 담에서 여섯 번째 개인전 '낯선 평온'을 선보인다. 10월 4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90년대생 작가가 평화와 희망의 서사를 주입받으며 성장했지만, 현재 전쟁과 이상기후, 인공지능 혁명 등 예측 불가능한 변화 앞에서 경험하는 실존적 불안을 예술적으로 형상화한 작품들로 구성된다. 작가는 "작업을 시작한 이래 올해가 개인 서사적으로 가장 큰 폭의 변화를 겪고 있다"며 "일상을 따라잡기엔 변화하는 속도가 이젠 추월해버린 느낌"이라고 현재의 감각을 설명한다. 이러한 시대 인식은 '낯선 평온'이라는 역설적 제목으로 집약되며, 익숙한 것 안에서 발견되는 이질감과 불안 속에서도 찾아오는 묘한 고요함을 동시에 포착한다. 이번 전시의 핵심은 작가만의 독창적인 회화 기법에 있다. 에스까페아르는 최초 무의식적으로 선을 긋는 드로잉에서 출발해, 현재는 수세미, 붓, 손가락 등을 활용해 캔버스 바탕을 임의적으로 만든 후 그 위에서 눈, 코, 입 등의 형태를 찾아가는 방식으로 작업을 전개한다. 이는 의학 용어인 아포페니아의 한 유형
뉴스아트 편집부 | '조상'이라는 이름의 무의식적 지배자를 음악으로 몰아내는 파격적인 컨셉의 종합 장르 인디 음악 공연이 열린다. 오는 10월 5일 일요일,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무대륙'에서 개최되는 <조상퇴마 공공서비스>가 바로 그 무대다. 공연 기획자는 "우리는 현재에 살며 불확실한 미래를 염려하지만, 절대적으로 확실한 과거의 굴레에서는 결코 벗어날 수 없다"고 말하며, "조상은 핏줄 속에 남아 끊임없이 우리의 무의식을 지배하고, 유교문화라는 허울 속의 제례의식은 때로 우리의 허황된 욕심을 투영하는 거울이 되기도 한다"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조상퇴마 공공서비스>는 바로 이 거울을 깨트리고,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공고해진 체계를 강제로 무너뜨리는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획자는 이번 공연을 '국가나 사회가 제공하지 못하는 특별한 공공 서비스'로 규정하며, "관객은 조상과 뿌리에 묶여 고통받던 기억을 치유받거나, 혹은 그 과정을 통해 조상이라는 개념 자체를 내쫓는 의식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무대에 오르는 여섯 팀의 아티스트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조상 퇴마'라는 의식을 집행하는 샤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