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서울애니메이션센터가 예고된 대로 이번 주말을 마지막으로 폐관한다. 뉴스아트에서는 3월 7일에 언론사 중 처음으로 이 사실을 보도하였다. (서울애니메이션센터 폐관, 우린 어디로? 기사 참고) 뉴스아트는 보도에 앞서 3월 3일 애니메이션센터 폐관 이유와 이후 방안에 대하여 서울경제진흥원(SBA)에 문의하였지만 내부 논의 중이라는 답을 받았고, 어제(29일) 서울경제진흥원으로부터 답변이 도착했다. 단순 체험 위주 공간이라 예산낭비? 답변에 의하면, 남산에 있던 서울애니메이션센터는 노후화로 인해 2019년부터 현재의 장소에서 운영하기 시작했는데 ▲시설 운영예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연간 25억 ~ 30억원이 소요되고, ▲단순 체험 위주의 공간 운영에 대한 예산 낭비라는 지적을 받았으며, ▲국내 콘텐츠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사업 전환의 필요성 증가 등으로 운영 종료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남산 애니메이션센터는 건물 노후화로 인해 2019년에 지금의 자리로 옮겨 서울애니메이션센터라는 이름으로 재개관했다. 남산~퇴계로 일대에 콘텐츠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재건축 계획이 마무리되면 원래 있던 자리로 되돌아갈 예정이었지만 이젠 그렇지 못할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토론자들이 시간에 쫒긴 주마간산 발언, '예술'이 빠진 발언, 시간만 잡아먹는 중언부언을 하면 포럼은 그 가치를 잃는다. 다행히 서울문화예술국제포럼 세션 1 '미래 도시 환경 변화와 지속 가능한 예술' 토론 시간에는 플로어 질문을 기반으로 짧지만 의미있는 발언이 많이 나왔다. 토론 시간이 너무 짧아서 그 발언들이 심도있게 구체적으로 발전되지 않은 것이 아쉬울 정도이다. 지원시스템 작동하려면 예술평가지표 바뀌어야 먼저, 서울대 조소과 박제성 교수가 서울은 예술지원이 많은 곳이지만 그 지원이 지향하는 가치가 뭔가 고민해봐야 한다고 하면서 예술평가지표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였다. 예술평가지표가 경제적인 면이나 관객유입(수) 등 일반사업평가지표와 같다. 문화예술의가치는 (공기나 자연환경처럼) 너무 자연스럽기에 오히려 경제적 가치 등으로 쉽게 대체되는 듯 하다. 하지만 그럴 때 (기조발제 한) 뉴비긴 교수가 말한 "예술이 주는 긴장감"도 없어진다. 문화예술이 변화시킬 수 있는 부분, 문화예술의 역할 등을 제대로 반영하여 지표화해야 한다. 그래야 기업이나 기관이 하는 문화예술사업이 왜곡되지 않고 지원시스템 등이 제대로 작동할 것이다. -- 박제성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영국 문화미디어체육부는 창조산업을 "창의성, 기술, 재능 등을 이용해 지적재산권을 바탕으로 경제적 가치와 고용을 창출하는 산업"으로 정의했다. 창조산업은 유형의 산출물뿐 아니라 콘텐츠, 경제가치 등을 포함한 무형의 지식과 예술 서비스를 포함한다고도 했다. 문화창조산업 330억 부가가치 창출, 예술은 언급되지 않았다 그런데 서울문화예술국제포럼에서 파퓰러스라는 건축설계디자인회사의 백원경 한국지사 대표는 "정부통계에 따르면 증강현실(AR), 영화, 미디어, 디자인 등 문화창조산업(CCI)은 2023년에 약 330억 달러의 부가가치를 창출할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그리고 그 기반이 되는 것은 창의적 사고에서 나온 고유성(오리지낼러티)을 가진 콘텐츠이다. 이를 '예술'이라고 한다. 하지만 예술은 부가가치를 만드는 문화창조산업의 하나로 언급되지 않았다. 그가 예술과 문화가 서울 경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면서 소개한 데이터 안에 예술은 없었다. 예술적 표현은 기술을 통해서만 문화창조산업으로 확장되고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백원경 대표의 "예술가들은 디지털 제작을 통해 복잡하고 정교한 예술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말할
명지의료재단 이왕준 이사장 | (2020년 코로나 판데믹이 시작되면서 모든 저녁 미팅이 사라진 대신 하루가 멀다하고 공연장으로 피정을 갔다. 그리고 또 금년 2월 중순부터 시작된 의료대란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주변의 모든 저녁 미팅이 사라지고 있다. 덕분에 나에게는 다시 공연장 피정 생활이 복귀되는 듯 하다. 5일간 매일 음악회에 다녀왔다.) 오늘은 3월 8일 금요일 저녁 7시 30분 예술의 전당에서 있었던 벨리니 오페라 <청교도> 콘체르탄테를 소개하고자 한다. 오늘 벨리니 <청교도>는 예술의 전당 오페라 극장이 아닌 콘서트홀에서 열리는 것이다. 이렇게 콘서트홀에서 간이로 무대와 의상을 장착하고 오페라 전막을 공연하는 방식을 ‘오페라 콘체르탄테’ (Concert Opera를 뜻하는 이태리 용어)라고 부른다. 이런 방식은 오페라 극장에서 공연하는 것보다 몇 가지 장점이 있다. 첫 번째는 소리와 음악에 훨씬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케스트라가 반半지하의 피트에서 나와 무대 위로 올라가니 그 사운드가 당연히 더 좋고, 가수들도 무대 안 쪽에서 피트의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뚫고 소리를 내는게 아니라 무대 전면에서 부르니 훨씬 부담이 덜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서울은 국제금융센터지수로는 10위에 올라 글로벌 금융 도시로는 이름을 올렸지만 예술 랭킹에서는 미미한 상황이다.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서우석 교수는 지난 3월 21일 열린 서울문화예술국제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서울, 상업예술 중심이라 글로벌 예술도시 못 돼? 서교수에 따르면, 서울은 상업예술 중심이며 순수예술은 주변부에 머물고 있다. 서울이 금융 뿐 아니라 예술에서도 글로벌 도시가 되려면 더 나은 사회적 네트워크와 소속감, 제한된 공간과 지역 사람들간의 긴밀한 상호작용 등 "창조환경"이 필요하다. 2차 세계 대전 이전까지는 변방 도시였던 뉴욕은, 기존에 만들어진 인프라와 예술인이 밀집된 그리니치 빌리지를 중심으로 조성된 창조환경에서 탄생한 아방가르드 예술에 힘입어 예술의 중심이 될 수 있었다. 이렇게 뉴욕의 상징이 된 아방가르드 예술은 워홀 경제를 통해 패션, 예술, 디자인, 미디어 등의 분야에서 20세기 후반 창조경제를 주도하였다. 서울 예술환경 지역보다 열악하고 격차도 크다 2021년 예술인 실태조사에 의하면, 서울의 예술환경은 예술인 친화적이지 않다. 서울의 예술인은 전체 예술인의 45.1%이다. 서울 예술인의 전업비율은 타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지난 3월 25일 대학로 예술가의집에서 2024년 문예진흥기금 공모사업 주요개선사항에 대한 현장 업무보고가 있었다. 지난 해 9월에 열렸던 현장 공청회 및 설명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반영하여 만들어진 개선사항에 대하여 현장에 보고하는 자리였다. 현장 의견을 청취 한 뒤 피드백을 주는 자리를 갖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아르코)의 소통 방식은 문화예술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현장 의견을 수렴한다면서 공청회나 간담회 등을 열어 몇 시간 동안 의견을 청취한 뒤, '최선을 다해 반영하겠다'는 말만 남기고 피드백이 없는 일이 허다하기 때문이다. 전담심의제 등에 대한 토론 이날 각 공연예술 분야별로 10명이 토론자로 나왔는데, ▲브랜드화 및 글로벌화를 위해 선정팀간의 네트워킹을 강화할 필요성, ▲아르코의 역할 및 문화재단과의 차별점, ▲전담심의위원제도에 대한 의구심, ▲예산지급 시기의 문제, ▲사업을 단순화 했다고는 해도 장르통합 시대에 여전히 잘 맞지 않는 문제 등이 제기되었다. 특히, ▲수익을 남기기 어려운 기초예술에 자부담금을 끼워넣어 현장에서 너무 어렵다는 발언은 참석자들에게서 가장 큰 박수를 받았다. 김예림 평론가는, 전담심의제에 의구심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서울문화재단예술국제포럼이 열리던 날, 국회에서는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 문화예술현장대토론회"가 있었다. 현장에서는 문화예술계가 요구하는 제 22대 국회 문화정책 6대 과제가 발표되었고, 정당별 문화정책 발표에 이어 현장 문화예술인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가 있었다. 문화예술계는 불신은 높고 실행 가능성에 대한 기대는 낮아서, "그 어떤 때보다 정책 제안이 어렵다"고 하였다. 그런 분위기인만큼, 이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국회와의 정책 협력 거버넌스 구축이었다. 서울문화재단포럼에서 기조발제자인 존 뉴비긴이,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 및 문화도시 건설의 전제 조건으로 그토록 강조했던 거버넌스를 요구한 것이다. 그밖에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문화예술분야 생태 및 환경 기준 마련, ▲블랙리스트 특별법 제정 및 사회적 기억 지원책, ▲문화예술분야 일자리 확대 및 지원 제도화, ▲지역 내 유휴공간의 문화적 활용과 공공자산화 및 통합관리▲, 지속가능한 문화예술생태계 조성과 문화분권을 위한 문화재정 확충(문화재정적정 분배 및 운영의 투명성 확보) 등 6대정책을 요구했다. 발제를 마친 하장호 문화연대 문화정책위원회 위원장은, 이런 의제를 함께 논의할 사람이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디지털 기술이 모든 것을 바꾸어버리고, 그 결과 모든 도시의 모습이 비슷해지고 있다. 이에 전 세계가 예술과 문화를 통해 도시의 차별성을 만들어내는 전략을 모색 중이다. 이에 지난 3월 21일에 있었던 서울문화재단예술국제포럼의 주제도 "예술하기 좋은 도시를 위한 미래 정책방향"이었다. 영국에서 잘되고 있는 창조경제 아이디어, 실은 우리도 하고 있는데... 기조발제에서 존 뉴비긴(John Newbigin)씨는 기술기반의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문화를 매개로한 시민참여가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존 뉴비긴은 영국 '창조산업'의 정의 및 평가 기준을 만든 사람으로 '창조경제 세계회의' 운영위원이다. 창조경제, 창조산업은 존 뉴비긴이 정의한 것으로, 도시가 가진 고유한 문화 유산이나 콘텐츠를 IT와 결합하여 문화도시로 탈바꿈하게 함으로써 외부에서 방문객과 투자자를 끌어들이는 방식의 경제와 산업을 말한다. 그는 발제문에서 문화도시가 되려면 규모가 큰 문화중심지구가 필요하다고 하면서 영국 및 다른 나라 사례를 소개했다. 유휴공간 이용, 마을기업, 차없는 거리, 벽화거리, 야외축제, 스토리텔링, 온라인 활용, 쓰레기 문제 해결 등 그가 소개한 사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지난 3월 18일, 국악진흥법 시행 준비를 위한 현장간담회가 있었다. 행사 주최는 문화체육관광부였고,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실무를 주관했다. 간담회 현장인 국립국악원 예인마루 세미나실은 국악진흥법 시행에 기대를 가진 국악인들로 가득찼지만 이번에도 일방적 진행이 문제가 되었다. 참석자들의 열기가 무색하게 간담회 내용은 밋밋했다. 이미 알고 있거나 관심사가 아닌 국악진흥법 개정 경과보고에 시간을 꽤 많이 할애했고, 이어진 국악진흥법 주요 사항 제안 발표는 너무 광범위하여 주어진 시간 내에 포괄하기 어려웠다. 원론적인 이야기부터 해외사례, 구체적인 아이디어 제안, 게다가 국악의 날을 며칠로 할 것인지까지 담다 보니 발표 시간은 예정보다 30분 이상 초과되었다. 이로 인해 충분한 의견 수렴을 위해 한 시간으로 예정되었던 플로어 자유토론 시간은 줄어들 수 밖에 없었다. 이날 발표 내용 중에 인상깊었던 것은, "예술인이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국악을 사용하기보다는 예술인이 국악에 사용된다"는 발언이었다.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국악과 국악계에 만연한 권위주의와 경직성을 극복하고 국악이 매체로서, 그릇으로서 존재해야 한다는 말이다. 국악진흥법의 주요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지난 3월 14일 한국프레스센터 서울클럽에서 <윤석열 정부 표현의 자유 침해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외신기자들도 많이 참석하여 현재 한국의 언론집회의 자유 상황은 물론, 표현 자유와 블랙리스트 현황에 대하여 큰 관심을 보였다. 이 자리는 3월 18일부터 열리는 제 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앞두고 "윤정부의 반민주주의 행태를 규탄"을 목적으로 열렸다. 간담회를 주최한 것은 '혐오와 검열에 맞서는 표현의 자유 네트워크(약칭 21조넷)'으로 16개 단체의 연합체이다. 독재화 진행되는 한국에서 열리는 민주주의 정상회의?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2021년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 주도로 만들어진 국제회의로, 권위주의에 대한 방어, 부패와의 싸움, 인권 존중 증진 등을 3대 의제로 제시하고 있다. 21조넷은 현재 한국이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주최할 자격이 있는지 의구심을 품고 있다. 간담회에 앞서 21조넷은, 윤정부가 며칠 남지 않은 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장소나 행사 정보도 공개하지 않으면서 민주주의에 앞장서겠다고 말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윤정부의 반민주적 행태로 인해 한국의 자유민주주의지수(LDI)가 179개국 중 47위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