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계동 공사 멈출 수 없다 입장 재확인, 문체부

URL복사

범연극인연대, 국회 문광위 논의 및 행정가처분신청 검토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지난 10일 오후 2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전병극 제 1차관이 연극계를 찾아와 서계동 복합문화공간과 관련해 의견을 나누었다. 문체부의 갑작스러운 방문으로 진행된 이번 만남은 지난 7월 5일 1차 회의와 마찬가지로 아무런 진전 없이 끝났다.

 

문체부 전병극 제1차관은 공청회를 주도한 김미라과장, 정인직사무관과 함께 연극계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전병극 차관은 사업추진절차에 문제가 있었던 것, 극장에는 당연히 부속시설이 필요하다는 것, 외국의  경우와 같이 제대로 된 국립극장을 세우는 일의 필요성 등을 모두 인정하면서도 진행중인 사업을 멈추기는 어렵다고 했다. 

 

국립극단의 입장을 반영한 이상적인 안이 제시된 2012년 연구 결과가, 왜 2013년 용역에서 뒤집혀 전혀 다른 방향으로 결정됐는지도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2012년 원래 연구 결과와 전혀 다른 방향으로 개발이 결정된 배경에 대해서는 <뉴스아트>에서 구두와 서면으로 질의하였고 지난 공청회에서 수많은 연극인들이 궁금해 하였다.

 

서계동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연구결과보고서는 1년이 지난 2013년에야 홈페이지에 고지된 바 있다. 지연 고지 이유에 대한 질의에도 문체부는 답변하지 않았다. 

 

이날 방문한 문체부 직원 중 한 명은 국립극장 건립을 요청하는 연극협회와의 대화가 잘 풀리지 않자, 2013년에 국립극장이 아닌 복합문화공간 짓는 것으로 계획이 수립되었는데 그 때 연극계가 아무런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고 전해진다.

 

그는 이런 이유로 국립극장이 아닌 복합문화공간조성사업을 추진할 수 밖에 없다고 하였고, 국립극단과 극장공간시설을 자문할 전문가 그룹에 비대위(=한국연극협회 비상대책위원회)에서도 들어와서 논의하라고 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한국연극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미 <국립극단 살리기 범연극인 연대(이하 범연극인연대)>로 전환하였다. 또한 연극계에서는 그러한  전문가 그룹이 존재하는지 여부에 대하여 명확하게 듣지 못했다고 한다. 

 

 

이에 범연극인연대는 국회 문광위 소속 의원들과 협의하기로 결정했다. 서계동 공사와 관련하여 행정가처분신청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연극인들은, 문화정신만  지켜진다면  국립극단 간판은 천막에 내어걸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건물이 아니라 정신이기 때문이다.

 

전병극 차관은 2022년 5월 9일 윤석열 정부에 의해 문체부 1차관으로 선임되었다. 문화예술소통 전문가라는 평을 듣는 정책 홍보통이라고 한다. 군대 막사같은 서계동 고물상 옆에서 10년 동안 크고 작은 훌륭한 공연들을 만들며 공간을 브랜드화해 온 연극인들과 '문화예술소통전문가'인 전병극 차관이 어떻게 소통할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