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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집 출판 꾸준히 증가, 젊은 층도 즐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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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시집 출간 종수가 최근 4년간 꾸준히 증가하였다. 판매량은 2020년에 감소했다가 2021년 6.1%의 증가율로 반등했고, 이후 2022년에도 3.1%로 꾸준히 증가했다.
 

또한 시집의 주 독자층이던 중장년층과 함께 젊은 세대가 시를 즐기는 트렌드도 지속됐다.

 

2022년 2030세대의 시집 구매 비중은 30%였으며 40대 30%, 50대 27%, 60대 이상 11.2%로 전 연령층에서 고루 시문학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성비는 약 3:7로 여성 독자가 더 많았다.

 

특히 솔직하고 독특한 매력으로 독자를 끌어당기는 국내 젊은 시인들의 활동이 눈에 띈다. 2022년 시집 베스트셀러 16위를 차지한 최지인 시인의 '일하고 일하고 사랑을 하고'는 부조리한 세상에서 오늘을 살아가는 청춘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그려내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정현우 시인의 '소멸하는 밤'은 죽음과 이별을 겪는 세상의 모든 것들에 대한 슬픈 찬가를 전한다. 신동엽문학상 수상에 빛나는 안희연 시인의 세 번째 시집 '여름 언덕에서 배운 것'은 삶의 바닥을 바라보며 세상의 모든 슬픔을 헤아리는 깊고 간절한 시편들을 담았다.

독자들의 취향이 세분화되는 흐름에 따라, 시리즈 기획도 다양하고 세련되게 진화하고 있다. 시 전문 출판사인 아침달 출판사의 '아침달 시집' 시리즈는 등단 여부를 가리지 않고 개성 있게 자신만의 세계를 보여주는 시집을 선보여 왔다.

 

여러 언어권의 현대 시인을 소개하는 '읻다시인선'은 시가 아름답게 읽힐 수 있도록 원어 시의 이미지와 호흡, 리듬과 분위기를 옮기는 데 초점을 맞췄다.

 

시인 여러 명의 작품을 하나의 시집으로 엮은 앤솔러지 시집도 눈길을 끈다. '혼자 점심 먹는 사람을 위한 시집'은 9명의 시인이 점심시간에 써내려간 시집으로, 점심시간에 대한 각양각색의 시선이 돋보인다.

정현우,황인찬,이소호,안희연,문보영,양안다,고명재 등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생 젊은 시인들은 SNS나 독립 출판을 통해 독자를 만나고 있다. 1020세대 독자들 가운데에는 SNS에 시 구절을 올리면서 자신을 표현하는 것도 트렌드가 되고 있다.

한편 나태주,류시화 등 기성 시인들의 인기도 여전했다. 예스24가 집계한 2022년 시 분야 베스트셀러 리스트에서는 10위권 내 나태주 시인의 시집이 5권 오르며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했다. 그 외 류시화 시인의 '마음챙김의 시', 윤동주 시인 서거 77주년 및 탄생 105주년을 기념하는 '윤동주 전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등 기존 베스트셀러가 변함없이 사랑받았다.

기성 시인들의 시집이 드라마 속 상황이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도구로 활용되며 '역주행'하기도 했다. 2022년 시 분야 베스트셀러 1위이자 드라마 '남자친구'에 등장한 나태주 시인의 '꽃을 보듯 너를 본다'는 해당 회차 방영 시기인 2018년 12월에 전월 대비 약 14배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 '로맨스는 별책부록'에 노출된 나태주 시인의 또 다른 저서 '가장 예쁜 생각을 너에게 주고 싶다'도 전월 대비 47배, 최근 '갯마을 차차차'에 나왔던 김행숙 시인의 '에코의 초상'은 전월 대비 약 33배 판매량이 증가했다.

해당 시기 구매자의 대부분은 드라마 주 시청층으로 여겨지는 3040세대 여성이었다. 공감하기 쉽고 간결한 언어로 깊은 감성을 담아낸 기성 시인들의 작품이 드라마로의 몰입을 극대화시켰고, 이것이 시집 구매까지 연결된 것으로 해석된다.

 

그밖에 향기를 입혀 시각과 후각을 동시에 자극하는 시집, 다채로운 일러스트가 들어간 시집, 필사할 수 있도록 구성한 시집 등 편집도 다양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