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파르베>, 디스코리듬의 흥보가 "화초장" 발표

URL복사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국악연주팀 <파르베>가 2023 국악미디어컨텐츠 응모 지원 부분에 선정되어 뮤직비디오를 제작했다. 

 

파르베는 독일어로 색 또는 음색을 뜻하며 배우, 소리꾼, 실용음악의 다양한 장르의 젊은 연주자들이 모여 K-국악을 한다. 각자의 색이 모여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조화로운 색을 만들자 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K-국악, 소리음악극으로 다양하게 활동하고 있다.

파르베의 이번 연주곡 “화초장”은 판소리 흥보가 중에서 부자가 된 흥보집에 놀보가 찾아와 잘 대접을 받고 가는 길에 화초장 하나를 얻어서 가지고 가는 장면을 노래한 것이다.

흥보가 어찌 이리 부자가 된것인지 궁금했던 형 놀보가 부자가 된 흥보네 집에 찾아가 염치 불구하고 자기 몫의 값비싼 물건을 내놓으라며 호통을 치지만, 착한 흥보는 얼굴 한번 찡그리지 않고 금은보화가 든 화초장을 내놓으며 가져가라고 한다.

이에 놀보는 화초장을 짊어지고 집에 가며 신나게 노래를 부르는데 이 노래가 바로 ‘화초장‘이다.놀보가 '화초장' 이라는 이름을 잊어버려, 제가 지고가는 것이 장은 장인데 무슨 장인지 모르겠다며 ‘장’자로 끝나는 단어를 나열하여 언어적 유희를 잘 살렸다. 레트로한 디스코 장르를 기반으로 신나고 경쾌한 리듬 구성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