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아트 편집부 | 삼각전파사가 정규 1집 『Dystopia 2025』의 티저 영상을 18일 공개했다. 박치치 감독이 연출한 이번 영상은 앨범의 핵심 메시지와 음악적 정체성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2015년부터 독특한 행보를 이어온 실험전자음악가 삼각전파사는 이번 앨범에서 전통적인 민중음악의 정치적 서사와 실험전자음악의 급진적 음향 미학을 결합했다. 앨범에는 총 10곡이 수록되어 있으며, 젠트리피케이션, 산업재해, 군사기지 건설 등 한국 사회의 현안을 다룬다.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이번 앨범에 대한 기대가 높다. 1980년대 민중가요가 통기타와 장구로 시대의 아픔을 노래했다면, 삼각전파사는 전자음으로 2025년의 현실을 해부하는 시도를 통해 한국 음악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다. 앨범의 첫 번째 트랙 '땅거미 Z다'는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쫓겨나는 세입자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왜곡된 신디사이저와 날카로운 전자음으로 도시 재개발의 폭력성을 표현한 이 곡은 앨범의 정체성을 잘 보여준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민중음악의 시선 전환이다. 통일, 민족, 민주화 같은 거대 서사 대신 우리 주변의 절박한 현실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고 김용균 노동자를 기억하는
뉴스아트 편집부 | 양주시 광적면 가래비 3·1운동 기념공원에서 지난 1일 공연된 창작뮤지컬 '우리의 찬란한 봄이여'가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했다. 극단춘자의 박송연 대표가 제작과 연출을 맡은 이번 작품은 106주년 3·1절을 맞아 역사적 현장에서 펼쳐진 특별한 공연으로, 1천여 명의 관객과 함께 만세운동의 뜨거운 함성을 재현했다. 올해로 3년째 제작되는 이 뮤지컬은 1919년 양주 가래비 지역에서 백남식, 이용화, 김진성 세 열사를 중심으로 일어난 만세운동을 소재로 한다. 특히 이번 작품은 코믹한 요소를 줄이고 진지한 분위기와 음악 중심의 구성으로 항쟁의 치열한 정신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다. "이번 공연은 코믹한 요소를 줄이고 진지한 분위기를 강조했습니다. 일본 헌병과 군대에 대한 판에 박은 묘사, 희극적인 표현은 더 이상 관객을 움직일 수 없다고 판단했죠," 박송연 대표는 인터뷰에서 밝혔다. "짧은 공연 시간 내에 당시 항쟁의 치열한 정신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음악의 비중을 높인 전략이 효과적이었습니다. 야외 공연장의 특성상 뒷자리 관객에게 대사 전달이 어려웠기 때문에 음악과 노래, 전달력이 높은 대사를 중심으로 극을 구성했죠.
뉴스아트 편집부 | 싱어송라이터 겸 숲해설가 이서영이 식물의 역동성에서 영감을 받은 신곡 '무성한 줄기'를 26일 전격 발매했다. 기존의 서정적인 작품 세계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신디사이저, 일렉기타, 드럼 등 다양한 악기와 MIDI 프로그래밍을 활용해 더욱 입체적인 사운드를 구현했다. 이번 싱글은 겨울로 접어드는 늦가을, 잎이 다 떨어진 나무들 사이에서도 초록잎을 매달고 있는 덩굴식물의 모습에서 영감을 받았다. "햇빛을 따라 춤을 추네"로 시작하는 가사는 햇빛을 향해 움직이는 식물의 생명력을 표현하며, 인간이 자연에서 배울 수 있는 자유로움과 유연함을 은유적으로 담아냈다. 이서영의 섬세한 피아노 연주를 중심으로 신디사이저의 유기적인 사운드가 어우러져 마치 바람에 흔들리는 식물의 움직임을 청각적으로 구현한다. 5분여의 곡 구성 내에서 인트로의 추상적인 연주부터 코드 전환, 브레이크, 페이드아웃까지 정교한 구성이 돋보인다.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지며 이서영만의 독특한 음악 세계가 더욱 확장됐다. "나는 당신 앞에서 춤을 추네", "버둥거리며 온 힘 다해 그대 마음까지 닿을 수 있게"라는 가사는 예술가가 청중과 나누고자 하는 진심 어린 소통에
뉴스아트 편집부 | 시각예술가 출신 뮤지션 로잘린송이 새 디지털 싱글 'Pure'의 뮤직비디오를 17일 공개했다. 자아를 찾아가는 여정을 감각적인 영상미로 표현한 이번 뮤직비디오는 그의 시각예술가로서의 역량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2009년부터 사진을 기반으로 한 시각예술 작업을 해온 로잘린송은 2021년 환경 문제를 다룬 싱글 'Surfer Girl'을 통해 음악 활동을 시작했다. 시각예술과 음악을 접목한 독창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해온 그는 뉴욕 현대미술관(MoMA) 큐레이터가 기획한 단체전에 참여하는 등 국제무대에서도 실력을 인정받았다. 로잘린송이 직접 연출을 맡은 이번 뮤직비디오는 80년대 레트로 감성과 현대적 미학의 조화가 돋보인다. 원시의 순수성을 상징하는 빛과 물의 이미지를 독특한 시각 효과로 구현했으며, VHS 필터와 현대적인 디지털 이미지를 중첩시켜 시간의 경계를 넘나드는 듯한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냈다. 워너뮤직 재팬 ADA를 통해 발표된 'Pure'는 자아 정체성에 대한 깊은 고찰을 담고 있다. 로잘린송은 "기억 저편에서 들려오는 순수한 떨림을 표현하고 싶었다"며 "나 자신을 잃어버린 끝없는 여정 속에서 마주한 본연의 빛을 노래
한승은 | 가장 상식적인 접속사는 그래서다. 상식을 따지는 사고 과정을 더듬어보자.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자는 말은 상식 이상과 이하를 전제한다. 상식은 상식 이상과 이하의 경계고, 상식적인 판단은 그 경계를 크게 웃돌거나 밑돌지 않는다. 그래서 말이 되는(make sense) 결론.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결론. 그래서 상식이고 상식은 그래서다. 그래서 그런 것. 상식은 우리가 사는 세상의 섭리를 자처한다. ‘상식의 노래’는 지극히 상식적이다. 상식적으로 맞는 말로 상식의 경계를 건드린다. 상식의 노래를 부르는 성상식의 말마따나 상식은 보편적이고 일반적이다. 모든 세상에 통하는 절대적인 상식은 있을 리 없지만, 저 세상이 아닌 이 세상에 통하는 상대적인 상식은 분명 있다. 이 세상을 사는 너와 나 사이, 그들과 우리 사이 상식이 통하지 않는 세상. 상식을 묻지 않을 수 없는 세상에서 상식의 노래는 노래가 울려퍼지는 시공간에 상식을 불어넣는다. 그래서 상식적으로 그럼 안 될 것 같은 말은 일절 없이, 상식적으로 맞는 말로 어지러운 세상을 노래한다. 영화 《데드맨》에 나오는 ‘노바디(nobody)’처럼, 다시 말해 아무도 아닌 사람으로서 아무로 존재하는 노바디처럼,
뉴스아트 황경하 기자 | 현대 예술가이자 음악가 성상식이 아일랜드 전통음악의 혁신가 로난 오 스노다이(Rónán Ó Snodaigh)와 함께 새로운 협업곡 'Came Back - 돌아왔네'를 발표했다. 이번 작품은 두 음악가의 10년 만의 재회를 기념하는 특별한 프로젝트다. 성상식은 올해 4월부터 9월까지 5개월간 유럽 전역을 돌며 음악 여행을 진행했다. 이번 여정에서 그는 10년 전 자신의 음악 인생에 전환점을 준 로난과 재회했다. 10년 전 아일랜드에서 외국인 노동자로 일하며 예술적 열정을 잃어가던 시기, 갤릭어로 노래하고 아이리쉬 전통북을 연주하는 로난과의 만남은 성상식에게 음악의 길로 돌아오는 계기가 되었다. 'Came Back'은 한국의 징과 아일랜드의 전통 타악기 베우론이 교차하는 독특한 음악적 실험을 보여준다. 성상식은 한국으로 돌아온 후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하며 작곡 활동을 이어왔고, 이번 작품을 통해 은인이자 동료 음악가가 된 로난에 대한 감사를 표현했다. 이번 협업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두 음악가의 실험적인 만남으로 주목받고 있다. 성상식은 "이번 작품은 로난에 대한 감사함뿐만 아니라, 유럽 음악 여행 중 만난 모든 이들에 대한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지난 11월 19일 유재연 개인전 <Kimsee’s Pink Time> 오프닝에서 인간과 기계의 라이브 드로잉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작가가 선을 그리고 프린터가 색을 칠한 뒤 다시 작가가 마감을 하는 인간과 기계의 콜라보 라이브 드로잉 퍼포먼스였다. 갤러리608(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문호리 90-27, 이하 608)에서 펼쳐진 이 퍼포먼스에 사용된 프린팅 기계는 국내 최초의 벽면 프린터 기술을 보유한 ‘월펜코리아(www.artreal.co.kr)’에서 제공했다. 월펜코리아 지충근 대표는 "정교한 색 분사 기술을 이용해 앞으로 많은 작가들과 아트 콜라보를 할 생각"이라고 한다. 유재연 작가는 608 레지던시 2기 작가로 6개월 이상 창작 공간을 지원받으며 평면 작업의 비중을 올렸으며, 디자이너와의 소통을 통해 3D 프린트 아트토이를 출시하였다. 11월에는 다른 세 명의 작가와 함께 태국으로 건너가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협업을 할 예정이다. 608 갤러리와 이번 전시 기획을 함께 한 배민영 평론가는, “아트 콜라보는 증명해내는 것”이라며, “기존의 명작에 대한 굿즈를 만든 게 1세대 아트 콜라보고, 현존하는 작가들이 그러한 시도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전승일 감독의 신작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애니메이션’ <Sensitive Generation>이 해외영화제에서 연이어 공식 상영작으로 선정되었다. 전승일 감독의 독창적인 제너레이션 방식에 주목 이탈리아 Burano Artificial Intelligence Film Festival, 폴란드 CineTech Future Festival, 영국 Copper Dragon International Film Festival이 전승일 감독의 AI 애니메이션에 주목한 것은 그의 독창적인 제너레이션 방식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Sensitive Generation>은 생성형 AI 플랫폼이 제공하는 대형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이나 학습 데이터 세트에 의존하지 않은 예술 창작물이다. 그는 이미지 생성 AI 모델에서 통용되고 있는 ‘Text to Image’ 기술을 사용하지 않았다. AI 플랫폼들의 학습데이터 구축과정에 사용된 미술 작품들에 대한 저작권 침해와 표절, 그리고 이미지 무단 도용(scrape)과 정형화된 미술 및 아티스트 스타일 제공으로 인한 사회적 예술적 논란 때문이다.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최근 급부상중인 장애예술을 통해, 장애는 결핍이 아니라 새로운 감각과 지평을 여는 통로임을 실감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올해 창단 20주년을 맞는 사물놀이 연주단 '땀띠'도 그러하다. 땀띠는 20년 전 재활 목적의 음악치료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100가지 이상의 악기를 이용해 다양한 창작국악과 자신들만의 가락을 선보일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이번에는 땀띠의 공연을 '릴랙스퍼포먼스'로 운영하여 장애인 삶의 지평을 넓히고자 한다. 릴랙스퍼포먼스는 눈치보지 않고 자유로이 입퇴장이 가능한 공연을 말한다. 그동안 발달장애인들은 공연 중에 소음을 일으키거나 돌발행동을 하여 공연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공연관람이 어려웠다. 하지만 '땀띠' 공연은 이를 제재하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발달장애인이나 어린이, 노약자들도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다. 공연을 앞두고 지난 5월 9일 기자간담회가 있었다. 땀띠로서는 첫 기자간담회였다. 기자간담회를 할 정도로 성장한 것이다. 여기에서 시범연주를 선보였는데, 악기 종류가 정말 많았다. 다양한 나라의 악기는 물론, 10년 이상 땀띠의 연출과 음악감독을 맡아 온 '월드뮤직그룹 공명'에서 창작하여 제공한 악기도 있다.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아트브릿지와 극단 걷고걷고가 공동제작하는 2024년 신작! 연극 <달빛간이역>이 오는 6월 26일 대학로 스카이씨어터에서 막을 올린다. 사랑의 무게는 사람마다 고유하다. 한 사람에게는 가벼운 속삭임처럼 느껴지고, 다른 사람에게는 깊고 무거운 책임으로 다가오다. 모든 사랑은 진실하고 순수한 마음에서 시작되며, 절실한 세월을 통해 뼈에 사무친다. 이들의 아픔과 그리움을 담아 그 감정을 보다 더 깊고 진한이야기로 관객에게 다가할 예정이다. 연극 <달빛간이역>은 관객 여러분에게 외로움, 쓸쓸함, 설렘 그리고 사소한 것에서 비롯되는 연약하고 애달픈 사랑의 순간들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순간들은 우리 모두의 이야기이며 사랑의 다양한 양상을 보여줍니다. 이 연극이 관객여러분에게 잊을 수 없는 사랑의 기억을 되새기게 해주길 바라며 달빛간이역의 그 아련함이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아 있기를 소망합니다 -- 김이율 작가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연극 <달빛간이역>은 신현종, 서민정, 임동욱, 최승열, 김혜영, 김진기, 이정현, 권성욱, 권재인, 김금인, 김보경, 이채영 배우가 출연하여 무대를 빛낼 예정이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