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장애·비장애 협업 다원예술 작품 ‘제자리’

URL복사

11월 24(금)~25(토) 충정로 모두 예술극장
국내 첫 장애예술공연장 개관 공연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지난달 본격 운영에 들어간 국내 첫 장애예술 공연장 '모두예술극장'이 11월 개관 공연작 두 편을 무대에 올린다. 

 

ㅇ 발달 장애 아동 및 청소년, 비장애인 아동 위한 참여형 감각 친화 연극 '똑,똑,똑' 

 

11월 15(수)~19일(일) 하루 2회(11:00, 16:00) 선보이는 연극 '똑,똑,똑'은 발달 장애 아동과 청소년을 위해 제작한 참여형 감각 친화 공연이다. 

 

편안한 환경 속에서 관객이 서로의 신경 다양성을 바라보고 공연에 참여해 친구가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가야금, 리코더, 첼로, 해금, 실로폰 등 다양한 악기로 공연 주제 음악을 변주하고, 오브제를 이용한 단순한 놀이로 서로의 감각에 집중한다. 또 빛으로 만드는 예술적 변형을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다. 

 

공연과 공연장에 대한 낯섦을 줄이기 위해 공연 관람 계획부터 관람 후 활동까지 전 과정을 예술적 체험으로 생각하고 관객에게 세심하게 접근하기 위해 노력했다. 

 

공연 음악 및 출연진 움직임 영상 등 공연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고, 공연 내용을 쉽게 설명하며, 공연 중에도 소리를 내거나 움직일 수 있는 편안한 '릴랙스 퍼포먼스'로 진행한다. 

 

'똑,똑,똑'을 준비한 극단 북새통은 2002년 창단 이후 '가믄장아기', '재주많은 다섯친구', '코리아 쉐이크', '봉장취', '행복한 왕자' 등 가족이 함께 볼 수 있는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전문성이 있는 아동,청소년극의 창작',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의 모색', '사회적 소수자를 위한 진정한 문화 찾기'를 실천하며 다양한 창작 활동을 펼치고 있다. 

 

ㅇ 한국,프랑스 공동 창작, 본연의 나를 찾아가는 다원예술 공연 '제자리' 

 

11월 24일(금, 19:30)~25일(토, 15:00) 이틀간 무대에 오르는 공연 '제자리(Jejari/In-situ)'는 모두예술극장 해외 초청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획한 한국,프랑스 공동 창작 작품이다. '제자리'의 연출을 맡은 미셸 슈와이저는 프랑스 극단 '라 콤마(La Coma)'의 연출가이자 안무가로 한국 출연자들과 함께 출연자 개개인과 한국의 특성을 바탕으로 공연을 만들었다. 

 

공연이 진행되는 현장의 요소들로 공연을 만드는 '인시추(In-situ)' 형태를 기반으로 질문과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지금 여기 살고 있는 나만의 '자리', 우리의 일상을 채우고 있는 개인의 취향에서부터 '나'라는 사람의 기원, 즉 본연의 나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프랑스에 기반을 두고 있는 극단 라 콤마를 창립한 미셸 슈와이저는 공연 예술과 시각 예술의 경계를 오가는 작품 활동으로 특정 장르에 한정되지 않는 연출을 해오고 있다. 그동안 무대에서 잘 다뤄지지 않았던 다양한 사회 모습을 반영하는 인물을 조명하며, 개인이 마주하는 사회 현실에 대해 질문한다. 

 

11월 24일(금, 19:30)~25일(토, 15:00)일 공연하는 '제자리'는 문자 통역이 함께 제공된다. 토요일 공연 후 관객과의 대화도 진행된다. 

 

앞서 11월 23일(목) 15:00 진행되는 드레스 리허설은 프레스 초청공연으로 오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