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공공자전거 타면 포인트 지급…내년 시범사업

URL복사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정부가 내년부터 공공자전거 이용실적에 따라 포인트를 지급하는 '탄소중립포인트'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공공자전거의 대여소 위치와 대여가능 대수 등 관련 정보를 통합해 통일된 형태로 민간에 제공한다.  

 

하지만 이미 자동차 중심 교통문화가 뿌리를 깊이 내린 데다가, 자전거를 무시하고 위협 운전하는 자동차 문화, 보행자 도로에 설치한 자전거 도로로 인한 보행자와의 갈등, 수시로 끊어지고 없어지는 자전거 도로, 언덕이 많은 한국지형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아 정책이 실현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직속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와 환경부,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는 15일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에 따르면, 먼저 내년에 환경부가 개인이 자전거를 이용하면 탄소중립포인트를 지급하는 시범사업을 일부 지자체와 추진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2026년부터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자전거 사업을 추진하는 지자체와 민간 공유자전거 사업자는 탄소배출권 외부사업을 통해 탄소감축량을 인정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가이드라인 제작,설명회 개최,전문기관의 컨설팅도 지원한다.  

 

아울러 관련 업계는 자전거를 이용한 최적 이동경로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탄소감축량 산정 및 크레딧 거래를 위한 디지털 환경을 조성한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자전거도로에 대한 안전점검과 시설 개선, 화물용 전기자전거 도입을 위한 규제 개선을 추진하고 자전거 모범도시를 육성하는 등 자전거 이용 확산을 위한 과제들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추진방안 발표 후 탄녹위,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환경부, 서울특별시, 카카오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 라이트브라더스는 탄소감축을 위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에 따라 협약 당사자들은 지자체의 공공자전거 정보 등을 연계,통합해 제공하고, 자전거 이용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며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홍보하는 데 상호 협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