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인촌 장관이 내일 갈 현장은 어디?

URL복사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문화체육부 유인촌 장관이 현장 목소리 청취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영상콘텐츠 및 소프트웨어와 게임업체와 만났고, 이후로는 문화예술계와의 만남을 계속하고 있다. 

 

11월 6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국립 예술단체장들과 간담회를 하면서 지역문화지원에 대하여 이야기 했다. 지역 문화예술회관 쉬지 못하게 하겠다고 하면서, 국립 예술단체에서 국가대표급 문화예술작품을 만들어달라고 주문했다.

11월 13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아트코리아랩에서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 등 각 분야의 무용계 주요 인사들을 만났고, 21일에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미술현장 간담회를, 27일에는 서울 대학로 예술가의집에서 오전에는 문학계 현장간담회를, 오후에는 만화웹툰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12월 1일에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분야별, 세대별 국악계 주요 인사들과 만났다. 12월 중에 문화예술계 만남을 계속할 예정이라고 한다.

 

유장관은 지난 10월 영상산업 관련 간담회 이후, 취임 후 첫 번째 정책으로 '영상산업 도약 전략'을 발표했다. 문화예술계와의 일련의 간담회 이후에도 '정책전략'을 발표할 것으로 기대한다. 

 

문화예술이 기초산업에 대한 지원보다 관광산업의 들러리가 되지 않을까 우려되기도 한다.

 

지난 11월 13일, 유인촌 장관은 ‘2023~2024년 한국방문의 해’ 관광 전략 간담회에 참석해 이부진(세 번째·호텔신라 사장) 한국방문의해위원장과 만났다. 이 자리에서 내년에 관광객 2000만명 방문을 목표로 제안했다. 

 

23일에는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관광업계 관계자를 만나 지역 로컬 콘텐츠를 활용해 외래객 2천만명 시대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그가 국립단체에 요청했다는 국가대표급 콘텐츠와 지역 예술회관에 올릴 콘텐츠들이 외래관광객 2천만명 시대를 달성하는 목표와 결합된다면, 소규모 실험적인 기초예술보다는 시장에서 검증된 상업성 있는 작품이나 산업적 확장성이 큰 작품에 "전략적 투자"를 해야 할 수도 있다.

 

한편, 문화예술계는 내일(6일) 오전 11시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국회에 유인촌 장관 탄핵을 요구하고, 윤석열정부를 규탄하는 문화예술인 선언을 발표한다. '경쟁'과 '좁은문'을 선호하는 유인촌 장관의 현장 소통, 현장으로의 행보가 여기까지도 닿을지 주목된다.  

 

가장 자유로워야 할 문화계에서 이념 논쟁은 얼마나 부끄러운 일인가. 속칭 좌파 예술인들도 이념의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 예술을 정치적 도구로 삼는 건 공산국가에서나 하는 일이다. 굳이 정치적 표현을 하고 싶다면 말릴 수 없다. 부모 말도 안 듣고 이 바닥에 나온 사람들이 누구 말을 듣겠나. 다만 정부 예산을 지원하라고 요구해선 안 된다. 나랏돈으로 국가 이익에 반하는 작품을 만드는 게 말이 되나.  - 유인촌 장관, 11월 28일자 인터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