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아트 편집부 | 홈레코딩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음악인들의 창작 방식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전통적인 스튜디오 녹음 방식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공간에서 음악을 완성하는 흐름이 점차 주류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현직 음악감독이자 오디오 엔지니어인 박찬울의 홈레코딩 강좌가 주목을 받고 있다. '월간 믹싱' 발행인으로도 활동하는 박찬울 감독은 오는 6월부터 입문반과 심화반으로 나누어 홈레코딩 강좌를 진행한다. 입문반은 홈레코딩에 첫발을 내딛는 초보자들을 위한 과정으로, 기본 장비 구성부터 녹음 테크닉, 믹싱의 기초까지 4주에 걸쳐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특히 예산별 최적의 장비 구성 가이드와 홈스튜디오 공간 세팅, 첫 번째 레코딩 소프트웨어 다루기 등 실질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진입 장벽을 낮췄다. "스튜디오 비용 부담 없이 자신의 공간에서 음악을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 적합한 과정입니다. 장비 선택부터 실제 녹음, 그리고 믹싱까지 전 과정을 다루기 때문에 수강 후에는 독립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됩니다." 박 감독의 설명이다. 반면 심화반은 이미 기본적인 홈레코딩 경험이 있는 음악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프로 수준의 사운드 구현과 음
뉴스아트 편집부 | 골목길을 걷다 보면 어김없이 마주치는 벽화들. 농촌 마을의 담벼락부터 도심 골목까지, 벽화는 이제 우리 일상의 풍경이 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벽화가 비슷한 스타일과 소재로 채워지면서 진정한 예술적 가치와 지역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현대미술 작가 신보라가 '우리 시대 벽화 연구 및 그리기 4주 모임'을 마련해 주목받고 있다. "벽화는 단순한 장식이 아닌 공공미술의 중요한 형태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한국의 벽화 프로젝트들은 너무 관광지화, 상업화되는 경향이 있었죠." 해남 우수영 벽화 봉사활동부터 시작해 현재 활발한 현대미술 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신보라 작가는 이번 워크샵의 취지를 이렇게 설명한다. 최근 몇 년간 한국의 여러 지자체에서는 마을 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벽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특히 부산 감천문화마을, 통영 동피랑벽화마을, 이화동 벽화마을 등은 관광 명소로 자리 잡았지만, 예술적 완성도와 지역 맥락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어왔다. 신 작가는 "단기간에 완성되는 이벤트성 벽화가 아닌, 지역과 공간의 역사와 정체성을 반영한 진정성 있는 공공미술로서의 벽화"를 강조한다. 이번 워크샵의 가장 큰
뉴스아트 편집부 | 시각예술계에서 작업노트는 단순한 부가물이 아닌 작품의 본질을 설명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많은 작가들이 자신의 작업을 글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미술평론가 배민영이 '작가를 위한 작업노트 업그레이드' 워크샵을 진행한다. "작가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가 '내 작업을 어떻게 글로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배민영 평론가는 10년 이상 현장에서 작가들을 만나며 이런 고민을 지속적으로 접해왔다고 말한다. "훌륭한 작업을 하고 있음에도 그것을 설명하는 글에서는 자신감을 잃는 경우가 많아요. 이 워크샵은 그런 간극을 메우는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기획했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총 4주 과정으로, 매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90분간 영등포 오피스아트에서 진행된다. 참가 비용은 네이버 예약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정원은 소수 정예로 운영되어 개인별 맞춤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다. 배민영 평론가는 서울대 미술대학 졸업 후 다양한 미술 관련 매체에서 활동해왔다. 현재 N2 아트스페이스 전시디렉터로 활동하며, 제주문화재단, 강원문화재단 등 여러
뉴스아트 편집부 |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취미 생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악기 배우기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드럼은 전문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체계적 접근만 있다면 초보자도 빠르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악기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프로 드러머 고대훈이 진행하는 '4주 완성 드럼 마스터 클래스'가 음악 입문자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번 클래스는 오는 5월 8일부터 29일까지 매주 목요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서흥빌딩에서 진행된다. 특히 드럼을 처음 접하는 '왕초보'를 위해 설계된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드럼 연주법만 가르치는 것이 아닌, 드럼의 구조와 각 부분의 역할부터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많은 분들이 드럼을 배우고 싶어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클래스는 스틱 잡는 법부터 기본 비트까지, 드럼 연주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부터 차근차근 접근합니다." 고대훈 강사는 이번 강좌의 취지를 이렇게 설명했다. 고대훈 강사는 사천세계타악축제 드럼 솔로 부문 금상을 수상한 실력파 드러머로, 서울 드럼페스티벌 메인 스테이지와 평창동계올림픽 축하공
뉴스아트 편집부 | 예술작품과 작가의 세계관을 연결하는 '작업노트'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현직 예술평론가이자 전시기획자로 활동 중인 배민영 평론가가 시각예술가를 위한 전문 작업노트 워크샵을 개최한다. 이번 워크샵은 오는 5월 11일부터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영등포 오피스아트에서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90분간의 수업을 통해 자신의 작업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공모전, 레지던시, 전시 지원서에서 작업노트가 작가의 당락을 결정짓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훌륭한 작품이 있어도 그것을 설명하는 언어가 빈약하다면 기회를 놓치게 되죠." 배 평론가는 10년 이상의 논술 강의 경력과 80여 명의 작가 평론, 30여 회의 전시 기획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작업노트 작성법을 전수할 예정이다. 그는 현재 N2 아트스페이스의 전시디렉터로 활동하며, 제주문화재단, 춘천문화재단, 강원문화재단 등 다수의 지역 문화재단에서 심의위원 및 매칭평론가로 활약 중이다. 워크샵은 총 4주 과정으로, 첫 주에는 각자의 작업을 소개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참가자들은 10장 이내의 PPT 파일로 5분간 자신의
뉴스아트 편집부 | 악기 하나쯤 다룰 수 있으면 좋겠다는 소망, 특히 기타는 많은 이들의 버킷리스트에 오르는 대표적인 악기다. 하지만 복잡해 보이는 코드와 까다로운 운지법에 부담을 느껴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기타 입문의 벽'을 허물어주는 특별한 강좌가 다음 달 서울 은평구에서 개강한다. 오랜 경력의 기타리스트 최원일 강사가 진행하는 '초이스 기타 클래스'는 기타를 한 번도 잡아보지 않은 완전 초보자를 대상으로 한다. 강좌는 2025년 4월 18일부터 5월 9일까지 매주 금요일 저녁 총 4주간 진행되며, 최대 6명의 소규모 클래스로 운영된다. 이번 강좌의 가장 큰 특징은 실용성에 초점을 맞춘 커리큘럼이다. 최 강사는 "악보를 볼 줄 모르는 분들도 충분히 기타를 배울 수 있도록 직관적인 타브악보를 활용하고, 복잡한 이론보다는 실제 연주 위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좌는 기타의 구조와 올바른 자세부터 시작해 기본 코드와 스트로크 패턴, 핑거 피킹 테크닉까지 단계적으로 진행된다. 특히 4주차에는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총정리하는 미니 발표회를 열어 수강생들에게 성취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최 강사는 청운대학교 실용음악과를 졸업한 후 호서
뉴스아트 편집부 | 지난 몇 년간 홈가드닝, 베이킹에 이어 이제는 악기 연주가 새로운 취미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한 곡 완성'이라는 실용적 접근법을 내세운 기타 강좌들이 주목받고 있다. 은평구에 위치한 '스튜디오 놀'에서 진행되는 '초이스 기타' 클래스는 이러한 트렌드의 대표적 사례다. '초이스 기타'를 이끄는 최원일 강사는 "악기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좌절하는 순간은 이론과 기본기를 익히는 지루한 과정"이라며 "한 곡을 처음부터 끝까지 완성하는 경험이 음악적 성취감과 지속적인 학습 동기를 부여한다"고 설명했다. 이 클래스의 특징은 복잡한 음악 이론이나 수많은 코드를 외우는 대신, 단 한 곡을 제대로 마스터하는 데 집중한다는 점이다. 수강생들의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된 인기곡을 A파트와 B파트로 나누어 단계별로 학습하며, 4주 동안 반복 연습을 통해 실력을 쌓아간다. 강사가 직접 제작한 맞춤형 타브악보는 기존 악보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소규모 그룹 레슨 형태로 진행되어 개인별 피드백도 충분히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 또한 이 클래스의 강점이다. 청운대학교 실용음악과를 졸업하고 싱글 'Spa
뉴스아트 편집부 | 영등포 오피스아트에서 새로운 강좌의 문이 열린다. 음악과 번역을 결합한 '악보 번역' 전문가 양성 과정이 2월 25일부터 시작된다. 이 과정은 단순한 가사 번역을 넘어 음악의 본질을 살리면서도 자연스러운 한국어 악보를 만드는 전문성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강사로 나서는 이근영 씨는 한양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영어교육을 부전공했으며, SMU-TESOL 과정을 수료했다. 영화 자막 번역 분야에서 '신의 악단', '일급기밀', '평원을 지나서' 등 다수의 작품을 맡아온 프리랜서 번역가다. 4주 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매주 화요일 오후 3시부터 90분간 진행된다. 1주차에는 보표와 음자리표 등 악보의 기초를 다지고, 2주차부터는 MuseScore라는 전문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습이 이어진다. 3주차에서는 Subtitle Edit을 통해 실제 번역 작업을 경험하며, 마지막 주차에서는 문학적, 문화적 요소를 고려한 번역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과정의 특징은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이다. 수강생들은 실제 'Die with a smile' 등의 곡을 번역하는 과제를 수행하며, 현재 악보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악보나라' 등 실제 악보 제공
뉴스아트 편집부 | 홈레코딩과 음원 제작의 문턱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새로운 시도가 시작된다. 오디오 엔지니어이자 기타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박찬울 음악감독이 초보자를 위한 녹음과 음원 제작 강좌를 개설해 주목받고 있다. 이번 강좌는 단순한 이론 교육을 넘어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구성된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소수정예로 진행되는 맞춤형 교육 방식이다. 수강생들은 자신의 프로젝트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학습할 수 있다. 강좌는 총 4주 과정으로, 매주 월요일 오후 7시부터 90분간 진행된다. 1주차에서는 홈레코딩 장비 선택부터 최적의 녹음 환경 구성까지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2주차에서는 녹음된 소스를 전문가처럼 다듬는 에디팅 기술을, 3주차에서는 컴프레서, EQ, 리버브 등 필수 플러그인의 활용법을 배운다. 마지막 4주차에서는 실제 믹싱 과정을 통해 그동안 배운 내용을 종합적으로 적용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박찬울 감독은 2018년부터 현재까지 다수의 음반 제작에 참여하며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다뤄왔다. 또한 2022년부터는 온라인 음악 잡지 '월간 믹싱'을 통해 음악인들에게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뉴스아트 편집부 | 전통적 장례문화의 새로운 해석을 제시하는 강좌가 눈길을 끈다. 한겨레두레협동조합의 채비플래너 전승욱이 진행하는 '삶과 죽음을 다시 생각하는 애도의 시간'이 오는 3월 10일부터 4주간 영등포 오피스아트에서 열린다. 이 강좌는 현대 한국 사회에서 종종 형식적 절차로만 치러지는 장례문화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매주 월요일 오후 3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되는 수업에서는 죽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삶의 의미를 되새기고, 고인을 기억하는 다양한 방식을 배울 수 있다. 프로그램은 죽음학습을 시작으로 조문보 작성과 유품 정리, 추모영상 제작 등 구체적인 애도 방법을 다룬다. 특히 추모송과 죽음그림책을 통한 감정 공유, 죽음치유명상 등 예술적 접근을 통해 상실의 아픔을 승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마지막 시간에는 참가자들이 직접 추모식을 기획하며 의미 있는 이별을 실천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강사인 전승욱은 한겨레두레협동조합에서 채비장례라는 새로운 추모장례서비스를 기획하며, 고인의 삶을 이해하고 유족의 슬픔을 함께 나누는 작업을 해왔다. 또한 지역사회와 여러 단체에서 장례를 공동체적 돌봄으로 준비하고자 하는 소규모 학습 모임을 지속적으로 이끌어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