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은비> 직관할 마지막 기회

URL복사

4월 26일(수) 오후 3시, 광주 상무관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오는 4월 26일 오후 3시, 광주에서 <검은비> 기증식 및 내림의식을 갖는다. 상무관 복원 공사로 인해 철수가 예정되어 있는 작품 <검은비>는 이날 마지막으로 대중에게 공개된다. 이후 <검은비>는 상무관에서 철수하여 '5·18민주화운동기록관'에 기증된다.

 

 

이날 검은비 내림 의식과 공연은 평화의 춤꾼이며 부산시 무형문화재 제3호 동래 학춤 이수자 박소산씨가 주도한다. 박소산씨는 2018년 3월 1일 탑골공원을 시작으로 전국 곳곳을 돌며 평화의 날갯짓이라는 이름으로 동래학춤을 추고 있다.

 

정영창 작가는 "검은비가 시민들이 원하는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상무관에 다시 자리 잡기를 기원하면서 '검은비 내림의식 행사'를 갖고자 합니다."라고 하면서, "이 날(26일)은 상무관의 검은비를 보실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니 그동안 검은비 존치를 위해 함께 해 주신 시민들과 예술가들, 그리고 비엔날레 방문객들까지 모두 초대한다고 하였다.  

 

검은비는 2018년 설치 당시에도, 추모비(碑)로 재탄생하도록 하기 위해 진혼극 의식을 시작으로 설치된 바 있다. 불가피하게 작품을 철수해야 하는 상황에서 갈등이 있었지만, 공개 토론 등을 통해 큰 충돌을 피했고 합의를 통해 철수를 결정했다.

 

논란이 되었던 작품 철수에 원만하게 합의하고, 작품을 철수하기 전에 대중에게 공개하고 내림의식을 하는 등 적절한 절차를 갖추도록 한 것은 좋은 사례이다. <검은비> 사건은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유사한 다른 갈등을 예방하거나 해결할 때에 참고로 삼을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검은비는 
철거로 끝이 아닙니다.
이제 다시 시작입니다     - 정영창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