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스마트협동조합, 예술인 프리랜서 대출 상담 시작

URL복사

뉴스아트 김시우 기자 |

 

예술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그에 기반하여 금융상담을 제공하는 예술인저금리대출정보공유 오픈톡방이 열렸다. 이 오픈톡방에서는 예술인 뿐 아니라 예술인과 일하는 형태가 유사하여 대출에 어려움을 겪는 프리랜서들도 참여할 수 있다.

 

 

대출을 받고자 할 때 예술인과 많은 프리랜서들이 금융기관 신용평가에서 무직자, 실업자 취급을 받게 된다. 정규직이 아니라는 이유로 사회 시스템에서 소외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금융시스템에서는 특히 심각하게 소외되어 사각지대에 놓여있다. 이런 이유로 예술인과 프리랜서들은 카드론, 현금서비스 등을 이용하며 상당히 높은 이자를 부담하여 왔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스마트협동조합에서 지난 해에 '예술인 상호부조 대출'을 만들었고, 2차 펀딩을 위해 '씨앗페'도 개최한 바 있다.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은 예술인은 물론 예술인 대출이 어려운 프리랜서들에게도 다양한 정책금융과 저금리 대출 정보 안내 및 상담을 해 오다가, 최근 상담 접근성을 더욱 높이기 위하여 오픈채팅방을 만들었다.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이 오픈 채팅방을 통해 그동안 쌓인 금융 상담 노하우를 보다 쉽게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금리 대출 상담이 필요한 예술인들은 아래 링크를 눌러 오픈 톡방에 입장하면 된다. 

예술인저금리대출정보공유 오픈 채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