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예술 프로젝트 필요 자금, 대출해 준다

URL복사

뉴스아트 이명신 기자 |

 

아티스트 커리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한국스마트협동조합이 지난 해 예술인상호부조대출에 이어 예술 프로젝트준비 대출(가칭, 이하 프로젝트대출)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프로젝트대출은 예술 프로젝트 결과를 내기 전에 준비 및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자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이다.  

 

공연전시를 하려면 공간 대여료를 미리 내야 하고, 재료비나 운반비 등 사전에 지급해야 할 기타 비용도 많다. 하지만 많은 예술인들이 사전에 지급할 경비가 없어서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못한다. 프로젝트를 수행하지 않으면 예술인으로서의 커리어가 위기에 처한다.

 

기업은 사업 아이디어를 담보로 투자받고, 예상매출을 토대로 대출도 받는다. 하지만 예술인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악순환에 빠지기 쉽다. 이런 어려움을 타개하고자 한국스마트협동조합에서 프로젝트대출 상품을 만들었다. 대출 실행기관은 예술인상호부조대출을 해준 바 있는 북서울신협이다.  

 

대출은 9월 1일 내일부터 시행된다. 신용등급이 낮아도 가능하다. 대출 과정은 예술인상호부조대출과 같다. 한국스마트협동조합에 대출을 신청하고 추천을 받으면 북서울 신협에서 간단한 대출심사를 통해 신속하게 실행한다. 빠르면 당일 대출도 된다.

 

프로젝트 대출이기 때문에 기본서류 외에 '자금용도 및 상환계획서'가 필요하다. 혼자 서류 작성이 어렵다면 한국스마트협동조합에서 도와준다. 


대출금액은 500만원이며, 이율 5%, 6개월 만기 일시 상환이다. 중도상환 가능하며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다. 자세한 대출 조건과 필요서류는 한국스마트협동조합으로 문의하면 된다.

예술프로젝트대출 신청링크 바로가기